얼마 전 가까운 지인이 엄청 효능 있는 건강식품이라며 처음 듣는 제품을 소개해 주었습니다. 숙취부터 심장질환, 암 예방까지 다 된다는 믿을 수 없는 만능 약을 건네주고는 구매를 권유하더군요. 아니! 이것은 그 말로만 듣던 '불법 다단계 판매'가 아닐까? 하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지인에게 그 제품과 사업에 대해 제대로 알려주고 싶어 여기저기 정보를 찾고자 했지만 '다단계 판매' 관련 정보를 어디서 찾을까요?

 

 

제가 관련 정보를 찾을 수 있었던 곳은 정부3.0 “정보 공개 포털”(www.open.go.kr) 입니다.  ‘사전 정보’탭에서 ‘다단계 판매’로 검색하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단계 판매란?

 

 

 


그럼 일단, 다단계 판매란? 무엇을 의미하는 지 정확한 뜻부터 확인해 볼까요?

 

다단계 판매란, 판매업자가 특정인(A)에게 자신이 공급하는 상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거나 그 소비자를 A의 하위판매원으로 가입하도록 하여 A와 같은 판매활동을 하게 함으로써 일정한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권유하여 판매원의 가입이 단계적(3단계 이상)으로 이루어지는 판매조직을 통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불법 다단계판매가 위험한 이유는?


불법 다단계 판매가 위험하고 특별히 정보를 공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단계 판매란, 일반적으로 판매자가 단순히 고객의 내방을 기다리지 않고 적극적으로 고객을 찾아가서 판매하는 형태를 띠게 됩니다. 소비자는 점포에 가지 않고도 물품을 구입할 수 있어 편리함이 있으나, 소비자가 충분히 생각할 여유가 없고, 판매자보다 해당 상품에 대한 지식·정보가 매우 적으므로, 판매자의 주도하에 대화가 진행되게 되지요. 이러한 과정에서 판매자의 주도하에 강압적이거나 허위·과장된 설명이 행해지기 쉬워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렇듯, 다단계판매와 같이 일반적인 판매에서와 다르게 기대하지 않은 피해를 당할 위험이 상대적으로 큰 판매 방식을 ‘특수 판매’라고 하는데요. 다단계 판매 외에도 방문판매, 전화권유판매, 계속거래, 사업권유거래 등 모두 5가지의 판매 유형은 특별히 특수판매법을 통해 더 보호하고 있답니다.

 

 

공정위가 공개하고 있는 다단계판매 관련 정보,

어떻게 활용하면 될까요?


 

먼저, 공개되는 주요 정보는


다단계 판매업자의 휴업/폐업/신규 등록 현황
다단계 판매업자의 매출액·후원수당
다단계 판매업자의 상호 변경/ 사무소의 주소, 전화번호 변경 등 인데요.
다단계 판매업자와 거래하거나 다단계 판매업자의 판매원으로 등록하려는 경우에는 피해 예방을 위해 다단계 판매업자의 휴 · 폐업 여부와 주요 정보 변경사항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다단계 판매업자는 꼭!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에 가입해야하므로, 공제 계약이 해지된 다단계 판매업자는 다단계 판매 영업을 할 수 없으므로 이들 업체에 판매원으로 가입하거나 구매 · 판매 활동은 하지 마세요!!

 

- 상호, 주소, 전화번호 등이 빈번하게 변경되는 다단계 판매업자는 피해를 유발할 우려가 있으므로 이들 업체와 거래할 때에는 특히 주의하세요!!


 주변에서 다단계 판매의 판매원으로 활동하는 사람을 만나고, 그 제품을 권유받다보니 제대로 된 정보 없이 다단계의 피해를 보는 것이 남의 일만은 아니라고 느껴졌습니다. 공정위가 다단계 판매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도록 1년에 4번씩 분기별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